티스토리 뷰

건강

당뇨병 초기증상 알아봐요

Nomadd 2018. 7. 4. 11:04

당뇨병 초기증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당뇨병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을 드려야할 것 같아요. 혈액 속에 포도당이 들어있는데, 이 포도당의 농도를 흔히 혈당이라고 부릅니다. 이 혈당은 우리 몸에서 아주 필요한 에너지자원이 되지요. 하지만 혈당이 적절한 양으로 조절되기 위해선 두가지 호르몬이 필요합니다. 그 작용을 우리 몸 속에서는 인슐린과 글루카곤이 해주고 있습니다. 이 인슐린과 글루카곤의 경우에는 우리 몸 속에 있는 췌장에서 생산이 됩니다.



당뇨병 초기증상의 경우에는 인슐린의 분비가 줄어드는 경우에 발생이 되는데요. 조절작용을 해줄 수 있는 인슐린의 생성량이 줄어들게 되면 몸 속의 혈당은 당연히 높아지게 되겠지요.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게 되는 것을 당뇨병이라고 명칭하고 있습니다.


당뇨병의 경우에는 주로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에서 많이 나타난다는 것으로 알고 있지요. 하지만 최근에는 현대인들의 식습관 변화와 맞물려서 30대 이상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젊은 나이에 당뇨병이 진단이 되었을 경우에는 합병증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평소에 몸관리를 철저히 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당뇨병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초기증상 첫번째. 오줌의 양이 많아진다.

당뇨병 초기증상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소변이 진해진다는 것입니다. 정상인이라면 소변에서 포도당이 검출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당뇨병 초기증상의 경우에는 소변에 포도당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진하고 냄새가 나는 오줌을 배출하게 됩니다. 또한 소변에 포도당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평소보다 소변의 양이 많아지게 되는데요. 평소보다 많은 물을 섭취를 하게 되는 것도 하나의 특징입니다. 만약에 소변의 양이 평소보다 1.5배 정도 증가했다고 생각을 하신다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두번째. 건조한 피부가 된다.

물을 많이 섭취를 하게 되는 것이 당뇨병 초기증상의 특징인데, 배설되는 소변의 양이 그보다 많기 때문에 우리 몸 안에 있는 전체 수분량은 줄어들게 됩니다. 그로 인해서 피부가 건조해지고, 염증이 자주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세번째. 피로감이 든다.

당뇨병에 걸리게 되면 굉장히 피로해집니다. 그 이유는 포도당이 우리 인체에 반드시 필요한 에너지원이라고 설명을 드렸었는데요. 주에너지원인 포도당이 소변을 통해서 배설이 되기 때문에 우리 몸 속의 에너지가 부족해지고, 쉽게 피로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특별히 피곤할 이유가 없는데도 몇주 이상 피로가 지속되고, 소변에 이상이 생긴다면 종합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피로감은 당뇨병 뿐만 아니라 췌장, 신장, 간 등의 기능 이상에 의해서 발생되기도 하기 때문에 종합적인 검진이 필요한 것입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네번째. 부종이 생긴다.

초기에는 인체의 포도당 농도를 조절해주는 인슐린의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혈액 속의 포도당의 농도, 즉 혈당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는 고혈압 증상이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또한 이로 인해서 삼투현상에 의해서 특정 부위에 수분이 과하게 이동을 해서 붓게되는 증상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다섯번째. 물을 많이 먹는다.

위에서도 간단히 말씀드렸는데, 당뇨병의 초기증상에는 물을 정말 많이 먹게 됩니다. 갈증이 너무 나기 때문인데요. 이는 피부가 건조해지게 되는 이유와 거의 비슷합니다. 소변으로 포도당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소변의 양이 급격하게 많아지고, 그로 인해 몸 속의 수분이 없어지기 때문에 쉽게 갈증이 생기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이럴 때 계속 물을 마시는 것이 답일까요? 이 때에는 물보다는 전해질 농도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 이온음료를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하게 물을 섭취하시게 되면 탈수 증상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여섯번째. 몸무게의 변화가 생긴다.

우리 몸 속에 반드시 필요한 에너지원인 포도당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몸 밖으로 배출되어버리기 때문에 체중이 줄어들게 됩니다. 당뇨병 초기에는 체중이 서서히 줄어드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체중이 줄어들 리가 없는데 감소하는 것을 보시면, 종합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당뇨병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 꾹! 한번 눌러주시겠어요?

2018/06/26 - [건강] - 토사자 효능 알아봐요

2018/06/26 - [건강] - 연근 효능 알아봐요

2018/06/27 - [건강] - 아티초크 효능 알아봐요

2018/06/27 - [건강] -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알아봐요

2018/06/30 - [건강] - 코감기에 좋은 음식 알아봐요

2018/06/30 - [건강] - 금연 방법 알아봐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통 심할때 해야할것  (3) 2018.07.05
당뇨에 좋은 음식 알아봐요  (0) 2018.07.04
피부에 좋은 음식 알아봐요  (0) 2018.07.03
난소낭종 증상 알아봐요  (0) 2018.07.03
농가진 증상 알아봐요  (0) 2018.07.02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