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통풍 치료법 알아봐요

Nomadd 2018. 5. 27. 20:00

통풍 치료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통풍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통풍에 좋은 음식 소개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은 우리 몸 속의 신장에 이상이 생겨서 발병을 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몸 속의 요산이 생성이 되는데, 제때 요산을 체외로 소변을 통해서 배출을 해주어야 하는데, 기능 이상이 생겨서 그렇게 하지 못할 경우에 통풍이 발병되게 되는 것입니다. 



당뇨병과 아주 흡사한 것이 바로 이 통풍인데요. 특수체질에 따른 성인병의 하나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체질을 바꾸기란 쉽지가 않기 때문에 통풍이 발병을 했다고 하면 완치는 우선 어렵다는 것을 인지를 하고 계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만큼 앞으로 시간동안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한다는 뜻인데요. 치료로도 근치를 하기 어렵기 때문에 통풍의 직접적인 원이이 되는 퓨린이 함유되어있는 단백질 등의 섭취를 줄이셔야 합니다. 


통풍 치료법 중에서는 통풍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통풍에 안좋은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위에서도 말씀을 드렸지만, 퓨린 함유량이 높은 음식들을 많이 드시면 안됩니다. 아래에 통풍에 안좋은 음식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통풍에 해로운 음식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2018/05/27 - [건강] - 통풍에 안좋은 음식 알아봐요

2018/05/27 - [건강] - 통풍 초기증상 알아봐요


통풍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과음과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습관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매일 식습관을 체크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피로감을 줄이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일이겠지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통풍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 치료법]


통풍 치료법 첫번째. 생활요법

통풍은 기본적으로 발작을 가지고 있고, 발등 또는 발가락의 오금이 붓는 현상이 초기증상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통증이 심해질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바로 의사의 치료에 맡겨주시는 것이 현명한 판단입니다. 병원을 방문하기 전에 할 수 있는 응급조치로는, 환부에 냉습포를 해주는 것입니다. 또한 발바닥을 땅에 데이지 않고 따뜻하고 푹신한 이불 또는 방석 위에 올려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증세가 많이 심하지 않다면, 누워서 안정을 취해주시고, 아픈 관절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부목 또는 교정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관절염 부위에 찬물 찜질을 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통풍은 발작 증세가 있다가 없다가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발작이 없는 잠복기가 존재하는 것이지요. 이 때 생활요법이 아주 중요합니다. 신장 속의 요산이 쌓이는 것을 방지를 해야하기 때문에 하루에 2L 이상의 소변을 누기 위해서 물을 정말 많이 마셔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베이킹소다(중조)를 섞어서 바셔주시면서 소변이 알칼리성이 되는 것을 유지토록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치료가 시작되고 6주 정도간은 몸 속의 요산이 동원이 되어서 통풍 발작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으나, 치료를 하는 동안의 발작은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통풍 치료법 두번째. 약물요법

통풍 치료법의 두번째는 병원에서 지어온 약물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통풍이라는 병이 확정이 되었을 때는 정말 정신차리고 통풍을 치료하기 위해서 모든 것을 다해야 합니다. 병원에 방문하시어 의사 및 약사와 상담을 하시고, 약을 사용했을 때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부작용 들을 여러분의 몸 상태와 비교해서 적절한 약물을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의 지시가 틀리지 않도록, 여러분의 몸 상태를 최대한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겠습니다.

통풍 치료법은 간단하지만, 실천하기가 어렵기도 합니다. 통풍 발작의 경우에는 언제나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항시 약을 구비를 해놓으셔야 합니다. 그래야 언제든지 약을 복용을 하실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약물요법을 조금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자면 발작이 심하다면 콜히친 0.5mg 을 시간별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의사와 상담을 한 후에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콜히틴과 겸용을 해서 좋은 약은 악스 또는 코티존이 있습니다. 만약 통풍이 만성이 되어버리면 프로베네시드, 페닐부다죤, 살리칠산소다 등의 약물을 이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여러분의 통풍 증세를 의사에게 자세히 설명을 하는 것만으로도 적절한 약물을 제공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을 많이 마셔주시는 것이 좋고, 몸 속에 요산 생성을 방지를 해주는 약으로는 알로푸리놀이라는 약이 있습니다. 이 약은 요산 저지제로서, 계속 복용을 하게 되면 몸 속의 요산이 줄어들게 되어서 관절이 아픈 것을 방지를 해줄 수가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통풍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 꾹! 한번 눌러주시겠어요?


2018/05/27 - [건강] - 통풍 초기증상 알아봐요

2018/05/27 - [건강] - 통풍에 안좋은 음식 알아봐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부 효능  (0) 2018.05.29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알아봐요  (0) 2018.05.28
통풍 초기증상 알아봐요  (0) 2018.05.27
통풍에 안좋은 음식 알아봐요  (0) 2018.05.27
혈압 낮추는 법 알아봐요  (0) 2018.05.25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