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통풍 초기증상 알아봐요

Nomadd 2018. 5. 27. 14:07

통풍 초기증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통풍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통풍 초기증상 뿐만 아니라 통풍 원인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은 옛부터 서양인들이 정말 두려워하는 질병이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한국인들도 통풍에 대해서 정말 관심이 많고, 특히나 중년 남성들의 관심도가 매우 높은 무서운 질병이라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는 생활습관 및 식습관이 서양과 다르기 때문에 통풍이 자주 걸리는 편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식습관이 서구적으로 바뀌면서 최근에는 통풍 발병률이 엄청나게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이 통풍이 잘 걸리는 나이는 40대 이후의 성인입니다. 이 병으로 인해서 생활적인 부분이 다 망가질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잘 관리를 해야하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통풍 원인]


그렇다면 처음부터 통풍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 단백질이 우리 몸 속의 작용으로 인해서 분해가 됩니다. 분해되는 성분은 요산 또는 요소, 암모니아 등으로 생성이 되는데, 이것들은 대개 소변으로 배설이 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사람의 피 속에는 어느정도의 요산이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통풍 환자에게 혈액 속에 들어있는 요산의 성분이 아주 많은 것이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통풍환자들의 피 속에는 요산이 많이 들어있는 것일까요? 우리 몸 속에서 요산이 과하게 만들어지는 것은 신장의 기능 장애 때문에 발생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요산이 소변을 통해서 밖으로 배출이 안되게 되기 때문에 피 속에 잔재하고 있어서 이 것이 통풍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풍의 경우는 우리 몸 속의 요산 수치가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발병이 되는 질병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당뇨병과 비슷하게 일종의 대사병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특히나 육류 또는 단백질, 술을 많이 먹으면 요산이 아주 많이 생산되는 것을 확인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해놓았으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18/05/27 - [건강] - 통풍에 안좋은 음식 알아봐요


통풍의 원인으로는 또한 약의 복용을 들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혈압 강하제 중에서 사이바자이드게 강압이요제, 결핵에 사용되는 피라지나마이드 등의 약을 복용을 했을 때 부작용으로 통풍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술을 많이 마시는 분들, 알콜 중독자들에게서 통풍이 자주 발병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통풍 초기증상]


그렇다면 통풍이 왔을 때 초기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통풍은 위에서도 말씀을 드렸지만, 요산이 축적되면서 갑자기 아픈 병인데, 관절염과 비슷한 통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풍 초기증상 첫번째. 발가락 통증

첫번째로, 갑자기 발가락이 아프게 되는 것이 통풍의 첫 증상입니다. 발에 보면 발가락이 오금을 중심으로 해서 빨갛게 부어오르는 것이 특징인데요. 열도 나게 되고, 건드리기만 하면 아주 심한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그래서 걸음걸이에도 이상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통풍 초기증상 두번째. 열이 난다.

통풍 초기증상에는 체온이 40도까지 오르기도 합니다. 치료를 바로 받으셔야 하는데, 2~3주 정도가 지나면 통증이 사라질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통풍은 기본적으로 완전치유는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몸 속에 통풍의 원인들이 잠재되어있다고 보는 것인데요. 통풍에 한번 걸리신 분들은 식습관 개선 또는 술을 절제함으로 인해서 관리를 정말 잘해주셔야 합니다. 통풍환자는 이렇게 관절통과 비슷한 발작을 아주 자주 느끼게 될 것입니다.

통풍 초기증상 세번째. 발작

발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발병 주기가 아주 길지만, 병이 진행되면서 그 간격이 점점 짧아진다고 합니다. 발작이 있는 신체 부위도 옮겨다닐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발등 또는 발목에 있다가 무릎에도 전달이 되고, 손가락, 손목까지도 번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초기증상이 있을 때는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통풍 초기증상 네번째. 통풍 결절

통풍을 예사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통풍이 만성화가 되면 관절 부분에 혹 같은 것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발가락이 굽어버리거나, 심하면 발가락을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 혹같은 것들을 일컬어 통풍결절이라고 부릅니다. 특히나 통풍 환자들의 귓볼에 보시면 쌀알과 비슷한 망울들을 볼 수가 있는데, 이것들이 대부분 통풍이 만성화가 되어서 생기는 통풍결절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통풍 초기증상 다섯번째. 신장결석

통풍이 진행이 되면 신장에 결석이 생기기도 합니다. 위에서 말씀을 드렸듯이 통풍 원인으로 요산 수치가 증가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신장의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신장기능에 장애가 생겨서 아주 위험한 상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통풍 초기증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내원하시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통풍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 꾹! 한번 눌러주시겠어요?


2018/05/25 - [건강] - 혈압 낮추는 법 알아봐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알아봐요  (0) 2018.05.28
통풍 치료법 알아봐요  (0) 2018.05.27
통풍에 안좋은 음식 알아봐요  (0) 2018.05.27
혈압 낮추는 법 알아봐요  (0) 2018.05.25
민어 효능 알아봐요  (0) 2018.05.25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